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투자

2021년 국가건강검진 병원 조회 방법 (+건강검진 금식시간)

2021년 국가건강검진 병원조회 방법 (+건강검진 금식시간)

2021년 국가건강검진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불안해하지 마세요!

코로나로 인해 병원이 마비될 것을 우려해 2021년 홀수년도 대상자들은 2022년 6월까지 국가건강검진 기간이 늘어났으니까요.

그렇다면 국가건강검진 병원조회 하는 방법을 아래에 알려드릴게요!

국가건강검진 병원 조회 하러 하기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병원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병원이 국가건강검진 항목대로 진료를 하지 않기에 우리는 병원을 조회해서 검진을 받으러 가야합니다. 

이제부터 병원을 찾는 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국가건강검진 병원조회 하는 방법

국가건강검진 병원 조회 방법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어제 알려드린대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는 방법을 모르신다면, 어제 작성한 게시물을 제일 밑에 걸어두었으니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신분들은 메인 화면 상단에 있는 '건강정보(검진기관/병원찾기)' 칸을 찾아주세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검진기관 찾기가 있다

혹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화면에 마우스를 내려 중앙에 있는 '건강정보' 칸을 찾으셔도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조회 방법

이제 검진기관 찾기 병원찾기 칸으로 들어가주세요.

국가건강검진 병원조회하는 방법

국가건강검진 병원 조회 방법 2

검진기관찾기 병원 조회 시스템이 나오는데 시도, 시군구, 읍면동 등 지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검진 항목들 일반인지 암검진인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 지역 근처 병원조회 방법

시도 선택칸에 아래를 향하고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지역이 다양하게 나옵니다.

내가 건강검진을 받을 지역을 선택해 주시면됩니다.

  • Q. 꼭 내가 살고 있는 지역으로 선택해야 하나요? 
  • A. 아니요. 다른 지역을 선택해도 됩니다.

연말 연초이다보니 고향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곳에 있는 병원에서 검진을 받으셔도 됩니다.

국가건강검진 공통항목 병원조회 방법

국가건강검진 병원 조회 방법 3

지역을 설정한 후에 국가건강검진 항목 공통부분 '일반'으로 체크해 검색을 해봅니다.

국가건강검진 공통 검사 항목

우리가 일반적으로 받는 공통 검사항목은 간단합니다.

영어로 되어있고 여러가지 내용인 것 같아서 어려워보이지만, 쉽게 말해 피검사하고 소변검사하고 간단하게 엑스레이 찍고 면몽으로 입 훑어보고 그런정도?

지역근처 국가건강검진 병원조회 방법

그래서 국가건강검진 항목 공통부분 '일반'을 검진하는 병원은 많습니다.

거의 웬만한 곳에서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매우 간단한 검진들이기에 그렇습니다.

국가건강검진 전체항목으로 병원 찾기

그러나 국가건강검진 항목을 '전체(암검진)'을 포함시켜 검색을 해보면 검진하는 병원의 수가 확 줄어듭니다.

지역을 서울특별시 성동구로 잡아 검색했는데.

국가건강검진 종합병원 찾는 방법

국가건강검진 항목을 '전체(암검진)'을 포함시키니 설정한 지역에서는 한 군데가 나왔습니다.

전체에는 암검진이 포함되는데, 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간암 폐암 등을 한번에 검사할 수 있는 곳은 대형 종합병원밖에 없기 때문이죠.

국가건강검진 나이때별 공통 항목

국가건강검진 항목을 '전체(암검진)'을 포함시키는 경우는 나이가 만 50세 이상이신분이 해당되십니다. 

50대 미만은 나이에 맞게 받을 수 있는 항목이 줄어들어 근처 병원에서도 간단하게 진료받을 수 있는 항목 위주입니다.

50대 이상은 거의 모든암 검진이 포함되기에 종합병원에서 한번에 검사하시는 게 편할 것 같습니다.

물론 자궁경부암은 산부인과, 암은 종합병원 등 병원을 나눠서 건강검진을 받으셔도 됩니다.

국가건강검진 금식시간 주의사항

국가건강검진 금식시간 및 주의사항

  • 건강검진 전날 밤9시 이후에는 무조건 금식해주세요. (건강검진 금식시간 밤9시 부터)
  • 건강검진을 받는 당일 아침에는 밥은 물론 물이나 커피 우유 담배 심지어 껌까지 금지해주세요. 
    (그날 아침에는 입안에 어떤 것이든 들어가면 안된다고 생각하세요)
  • 공복인 상태를 오래 유지되면 힘을 수 있으니 이왕이면 오전에 검사를 받으세요.
    만약 피치못한 사정으로 오후 검진을 받게 된다면 최소 8시간 이상의 금식상태를 유지시켜주세요.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지켜야 하는 이유. 

우리 몸이 공복인 상태가 아니면 건강검진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왕이면 집 주면 회사 주면 내가 생활하는 가까운 반경에서 검진을 받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국가건강검진 병원 조회 하러 가기

암검사를 받으시는 분들이라면 전날 금식은 필수이고 필요하다면 위내시경 대장내시경을 받아야하기에 의사 상담과 예약은 필수입니다.

그래서 의사선생님께 주의시간과 금식시간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50대 미만은 암검진이 필수가 아니기에 일반적으로 받는 공통 검사항목을 받게 됩니다. 

일반 항목은 전화예약으로 가능해서 병원에 가자마자 의사선생님과 진료 본 후 곧바로 검진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미리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가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정보>

2021.12.28 - 2021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국가건강검진 연기 )

 

2021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국가건강검진 연기 )

2021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1년 국가건강검진 연기 21년이 3일밖에 안 남은 시점에 2021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는 마음이 쫄리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병원에 사람이 많

abc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