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에 대한 원천세 발행 방법,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제출 방법 등 정보가 많습니다.
그런데 사업자가 없는, 비사업자 일반인이 원천세를 발행하는 방법,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를 제출하는 방법 정보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요즘에는 프리랜서가 많은 시대, 개인이 국가지원 사업을 받는 일도 꽤 많은데 말이죠.
1월은 작년 하반기에 원천세를 뗀 사람들의 정보를 가지고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를 작성하는 기간입니다.
저도 너무 답답해 한참 찾다가 정보를 공유하려 합니다!
1. 홈택스에서 비사업자(일반인)가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제출 방법
홈택스홈페이지 > 신청 /제출 >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거주자의 사업소득) > 직접 작성 제출 방식
순서대로 따라와주세요!
여기까지는 우리가 흔히 하던 방식의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제출 방법입니다.
이제부터가 집중해야 합니다.
사업자 번호가 없는 비사업자가 개인이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제출하는 방법입니다.
2. 사업자 등록번호 대신 주민등록 번호를, 상호명 대신 본인 이름을 적는다
이 칸은 나에대해 채우는 것입니다.
1번 2번 3번 순서대로 빈 칸을 배워주세요.
사업자를 갖고 계신 분들은 사업자 번호와 상호명을 적겠지만 우리는 사업자가 없는 비사업자 일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등록 번호와 이름으로만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신청을 해야합니다.
2021년 1월에 하는 신청은 2020년 하반기에 원천세를 신고한 사람에 대한 것입니다.
때문에 귀속년도를 2020년 지급시기를 하반기에 체크해주세요!
3. 사업자 등록번호 대신 그 사람의 주민등록 번호로, 상호명 대신 그 사람 이름으로
이 칸은 일했던 사람, 즉 내가 원천세를 뗐던 대상자.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채워 넣는 것입니다.
1번은 돈을 받았던 사람의 주민등록 번호나 사업자 등록번호를 적습니다. (*옆에 확인 버튼 필수)
2번은 돈을 받았던 사람의 이름이나 상호명을 적습니다.
3번은 돈을 받았던 사람의 업종코드를 적습니다.
4번은 돈을 받았던 사람의 지급총액 (**세금을 제하기 전 금액)을 적습니다.
이후 등록하기를 누르면 아래에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작성목록'이 뜹니다.
2020년 하반기에 원천세 신고를 했던 사람의 수대로 위와같은 일을 반복하며 등록합니다.
한명씩 등록할수록 아래에 칸이 늘어갑니다.
몇십명이 되는 분들도 있는데, 엑셀로 곧바로 올리는 방법 등이 있는데 그것은 다음시간에 알려드릴게요.
오늘은 사람이 적으니까 일단 수기로 한명 한명씩!
4. 비사업자(일반인)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확인하기
이 칸은 내 정보에 대해 확인하는 칸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 대신 본인 주민등록 번호를 확인해주세요. 상호명 대신 본인 이름이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6명을 등록한 건에 대해 전체 총액을 확인해주세요.
확인했다면 다음으로 넘겨넘겨~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를 제출하게 되면 마지막으로 제출 접수증이 화면에 나옵니다.
다시 한번 확인하고 맞다면 끝!
그런데 접수증 저장하기 혹은 다운로드 버튼이 안 보여서 당황하셨죠?
당황하지 말고 인쇄버튼! 인쇄버튼은 곧 'PDF 저장'이란 말과 동일하다!
4-1.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제출 접수증 PDF로 저장하기
그런데 저와 같은 경우는 이 자료를 제출하야 하기에 프린터를 해서 스캔을 뜨거나 아니면 이 화면을 다운로드 받아서 업로드 해야합니다.
인쇄버튼이라고 해서 쫄지마세요.
항상 인쇄하기 버튼을 누르면 인쇄 설정창이 나오는데, 그곳에서 PDF로 저장한 후 창을 닫으면 됩니다.
그럼 자료가 저장 되고, 프린터 출력은 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습니다.
오늘은 1월 29일 입니다.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제출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스트레스 받지 말고 화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