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극복

코로나19 백신 종류 5종 효과 비교(해외 임상 결과)

한 발 다가온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 백신 접종 순서를 기다리며 우리가 맞을 백신 종류 5종 안전성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우리가 맞을 코로나19 백신 5종에 대해 해외 임상 실험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에 기사를 토대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 노바백스를 비교해보겠습니다.

가장 효과 좋은 백신 화이자, 모더나 

가장 효과 좋은 백신 화이자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중 예방효과가 가장 좋은 것은 화이자로 95% 예방효과를 보이고 있다.

뒤를 이어 모더나가 94%의 예방효과를 보여준다. 

문제는 화이자 모더나가 좋다는 것을 전 세계가 알고 있는 것! 이미 여러 국가에서 러브콜이 쇄도 하고 있어, 물량이 부족한 시점. 화이자 백신을 맞은 이스라엘은 접종 후 92%의 예방 효과가 나타났다고 현지 언론은 말했다.

우리나라는 코로나 백신 모더나(2000만명분)를 2분기부터 도입하고, 백신 화이자(1000만명분)는 3분기부터 도입한다.

백신 화이자 모더나의 단점

각각 95% 94%의 예방효과를 보여주고 있는 화이자 모더나의 약점이자 단점은 없을까?

아쉽게도 보관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화이자는 영하70도에서 모더나는 영하 20도에서 보관해야 한다.

그리고 전 세계에서 찾는 백신이다 보니 쉽게 구할 수 없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가장 안전한 백신 노바백스

5종 백신중 가장 안전한 백신 노바백스

노바백스가 가장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이유는 뭘까? 그것은 B형 간염 백신 등 기존에 있던 백신들처럼 합성 항원 방식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안전성과 더불어 코로나 예방효과도 89.3%로 꽤 우수한 편이다. 

이에 전문가 인터뷰에서는 백신 안전성 등을 고려할 때 의료계에서 눈여겨 보고 있는, 기대가 큰 코로나 백신이라고 말했다. 

현재 백신 노바백스는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2천만명분을 생산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협상중에 있다고 한다.
이는 국내에서 안전하게 만들어 국내 사람들에게 곧바로 접종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된다.    

백신 노바백스의 단점

안전성과 예방효과가 대체로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노바백스는 아쉽게도 남아공발 돌연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과가 49%로 낮다는 단점이 있다.


가장 빠른 접종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가장 빨리 접종 가능한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코로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아스트라제네카는 가장빠른 1분기에 맞을 수 있는 백신으로 우리나라 사람의 접종 대상 중 대다수의 많은 사람이 맞을 예정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독감 백신처럼 상온 2~8도에서 보관이 용이해 동네에 있는 의원에서도 손쉽게 맞을 수 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단점

아스트라제네카의 예방효과는 70.4%로 다른 코로나백신에 비해 예방 효과 수치가 다소 낮은 편이다.

그리고 최근 65세 이상 대상자의 접종 안전성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65세 이상 대상자의 임상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인데, 이때분에 독일은 65세 미만으로 접종을 권고했고, 이탈리아에서는 독일보다 낮은 55세 미만으로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

이에 프랑스 대통령 마크롱은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해 "65세 이상 사람에게는 백신 효과가 없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만들고 있는 인도공장에서 불이나는 바람에 물량 부족도 일어나는 중이다. 여러모로 논란거리가 많은 백신임에는 분명하다.


1회 접종만으로 되는 백신 얀센

1회 접종만으로도 가능한 백신 얀센

2회 접종을 해야 코로나 백신 예방효과가 있는 몇몇 백신과는 다르게 얀센백신은 딱 1번만으로 예방효과를 낼 수 있다. 

1번만 접종하면 된다는 간편한 횟수때문에 출국이 급한 사람들은 얀센 백신을 맞을 가능성이 크다. 중요한 공무나 경제 활동을 위한 출국자는 2분기부터 코로나백신 접종을 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그리고 얀센은 상온 2~8도에서 보관이 가능해 영하 몇십도에서 보관해야 하는 백신들보다 보관이 용이하다.

백신 얀센의 단점

다른 코로나 백신들보다 예방효과가 적은 66%이다. 하지만 코로나 감염 중등증, 중증 환자로 가고 있는 사람들이 접종했을 때의 예방효과이기 때문에 다른 백신의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효과에 비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한다.

얀센은 다른 4종류(일반 코로나 예방 효과)와 다른 중등증, 중증 코로나 예방 효과 기준인 것이다.


이렇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맞을 코로나 백신 5종(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 노바백스)에 대해 해외 임상 실험을 한 결과로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하루빨리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종식되어 백신을 맞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공감하신다면 공감 꾸욱!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순서, 우선순위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요기 아래.

2021/02/01 - 코로나 백신 우선순위와 접종 순서(만18세 이하 제외?)